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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인사이트

20대는 왜 엄마 화장품을 탐낼까?

  • 작성자@camp Insight 이현
  • 작성일2025.10.10
  • 조회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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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는 왜 엄마 화장품을 탐낼까?”

– 레트로 뷰티와 세대 역전 현상


 

보통 “엄마가 딸 화장품 몰래 쓴다”라는 이야기가 익숙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정반대의 현상이 벌어집니다.
20대가 엄마의 화장대 앞에 서서, 레트로 감성 가득한 립스틱을 챙겨 나가는 풍경 말이지요.


 

레트로는 유행이 아닌 ‘안정감’의 코드

 

레트로는 단순 유행이 아니라 ‘안정감’의 코드입니다.
MZ세대에게 엄마 화장품은 단순히 낡은 제품이 아닙니다.
‘믿음직하다’는 상징입니다.


엄마가 20년 넘게 써온 스킨케어 브랜드 = 검증된 효과
동그란 뚜껑의 크림 = 화장대의 고전 명작
레트로 패키지 = 요즘 브랜드가 흉내 내는 디자인


결국, 20대는 최신 신상 대신 ‘엄마 세대의 장수 브랜드’에서 신뢰를 찾습니다.


 

세대를 넘어 부활한 ‘클래식 뷰티’

 

엘리자베스 아덴의 레드 도어 립스틱
1980~90년대 엄마들의 잇템이었지만,
최근 Z세대 틱톡에서 “클래식 립”으로 다시 인기를 끌었습니다.

국내의 ○○크림(대표적 레트로 화장품) 역시
한때 ‘올드하다’는 평을 받았으나,
요즘에는 “세대를 아우르는 스테디셀러”로 재조명되었습니다.

뷰티 유튜브에서는 “엄마 화장품 털기 챌린지”가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 잡으며 조회 수 수십만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한 20대 소비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엄마가 10년째 쓰던 크림을 몰래 써봤는데, 제 화장품보다 피부에 더 잘 맞더라고요.
결국 ‘엄마, 이거 그냥 줘!’라고 했습니다.”

세대 역전의 순간이지요.
화장품 세상에서는 더 이상 ‘세대 간 위계질서’가 통하지 않습니다.


 

실무자를 위한 인사이트

 

그렇다면, 실무자는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스토리텔링 전략: “엄마와 딸이 함께 쓰는 브랜드”라는 내러티브를 강조하면, 세대 교차 소비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레트로 리디자인: 오리지널 패키지에 현대적 감각을 얹어 ‘레트로 한정판’을 출시하면, MZ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 멀티 세대 마케팅: 동일 제품을 두 세대가 동시에 쓰는 장면을 광고에 활용해보세요. 가족적이면서도 트렌디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경험 콘텐츠화: “엄마 화장품 써보기 챌린지” 같은 디지털 캠페인을 기획하면,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검증된 가치와 추억을 소비하는 세대

 

20대가 엄마 화장품을 탐내는 건 단순한 호기심이 아닙니다.
검증된 가치와 추억을 동시에 소비하는 행위입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구세대 고객 충성도’와 ‘신세대의 신선한 수요’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지요.


 

레트로 뷰티의 메시지

 

《“엄마의 화장품은 지나간 유행이 아니라, 오늘도 충분히 쓸 만한 미래다.”》